본문 바로가기

탐구 생활

에너지 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 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한반도 평화체제 마련과 새로운 에너지 공급망 구축에서 우리가 준비해야 할 디지털 기술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한달 간격으로 긴박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벌써부터 러시아의 LNG(액화천연가스)가스를 북한을 통해 우리나라까지 파이프라인을 깔아 들어오는 시나리오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LNG 가스에 대한 세계 3위 수입국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리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세계 2위의 천연가스 매장량을 가진 러시아로부터는 수입량이 저조한 실정입니다. 그 동안 우리나라는 북쪽이 북한으로 막혀있는 섬아닌 섬으로 지내면서, 선박으로만 가스를 들여오는 것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선박을 통한 운송물류에서만도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게 만들었습니다. 북한을 통과하는 파이프라인이 구축된다면, 이러한 막대한 물류비용이 일시에 뚝딱 잘라버릴 수 있다는 긍정적인 분석들이 주류를 보이고 있습니다.

러시아-북한-한국을 잇는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이 건설되어 2027년부터 가스공급이 시작된다면, 러시아에 대한 가스의존은 연간 185만톤에서 900만톤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국내 천연가스 수입의 90%가 중동, 동남아, 호주 등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에서 이들 지역에서의 리스크 발생이나 매장량 고갈 등에 대한 유용한 대처가 될 것입니다. 또한 이들 기존 도입지역과 러시아간의 공급가격 조정에서도 협상우위를 우리나라가 점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에너지 파이프라인에서는 지금의 디지털화 시대에 맞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어떠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게 될까요?

이미지. pixabay.com

 

에너지 환경 내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과 혁신적인 솔루션이 등장함에 따라 회사는 기존의 전력 인프라를 현대화하고 최종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적인 에너지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사물인터넷(IoT)입니다. IoT로 연결된 디바이스는 에너지 및 유틸리티 기업에 비용 절감을 제공 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더 많은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너지 및 유틸리티 부문에 IoT 기반 기회가 많다는 것은 많은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의견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일반 개인 및 사무용 IoT가 아니라, 에너지 산업에 맞춘 산업용사물인터넷(Industrial IoT)의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의 이점을 얻으려면 중요한 요소인 보안이 최우선으로 필요합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IIoT) 미래는 어떠한 모습일까요?

Research and markets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20년까지 유틸리티 시장의 IoT 규모는 120억 달러에 달할 전망입니다. 이는 연평균 20% 이상의 고성장을 지속한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여기에는 디지털화된 스마트 디바이스와 클라우드, 모바일 기술의 발전에 따른 것입니다.

이러한 성장으로 기존 인프라와 운영을 활용하고 보다 발전된 에너지 생산 및 유통 기술을 추구하는 것 사이에 올바른 균형을 맞추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IIoT는 새로운 수준의 연결성, 자동화 및 상호 운용성을 도입함으로써 에너지 및 공공 플랜트 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점점 더 연결된 디지털 유량계와 디지털 센서는 분석 데이터를 개선하고, 작업을 최적화하며 궁극적으로 유틸리티를 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데 사용할 수있는 디지털화된 운영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 유량계는 회사와 사용자가 에너지 소비를 보다 정확히 추적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용한 통찰력은 에너지 수요에 대한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동시에 에너지 및 공공 플랜트 기업에 경제적 혜택을 제공합니다.

스마트 유량계는 지난 몇 년 동안 유틸리티 플랜트 회사에서 최고의 IoT 디바이스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디바이스는 건물에 부착되어 스마트 에너지 그리드에 연결되므로 건물에 에너지 흐름을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유량계는 공공 및 에너지 회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IoT 디바이스입니다. 그리고 그 인기는 앞으로 수년간 더욱 인기를 얻을 전망입니다.

Business Insider가 제공하는 BI Intelligence 리포트는 스마트 유량계의 글로벌 설치 기반이 2015년 4억 5천만개에서 오는 2020년의 9억 3천만개로 증가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이는 연평균 15 %의 성장률을 말해 줍니다. 이 디바이스는 사용자가 수분 센서 처럼 에너지 소비량을 추적 할 수 있도록하며, 이 모니터링 또한 상당한 비용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BI Intelligence는 전세계 유틸리티 플랜트 회사가 스마트 유량계를 사용해 2035년까지 약 1,570억 달러를 절감 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및 유틸리티가 네트워크로 연결될 때의 과제

위험 완화 및 데이터 무결성은 IoT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데 중요합니다. 산업 제어 시스템(ICS) 및 기타 대규모 인프라가 IoT 기술과 통합되면 연결된 디바이스 및 네트워크의 보안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산업 시설에 대한 공격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2012년 세계적인 석유 기업인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 해킹 사고가 발생했으며, 2015년 12월에는 우크라이나 정전 사태가 발생해 막대한 재산상의 피해는 물론 사회적 혼란까지 가져온 적이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는 2016년 12월에도 사이버 공격으로 키예프지역 피브치나 변전소가 갑자기 가동을 멈춘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중요한 특성과 이를 막는 사이버 보안 위협을 고려할 때 연결되고 신뢰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IoT 에코 시스템 전반에 걸친 디바이스, 애플리케이션 및 작업자들을 인증하는 보안 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엔터프라이즈급 암호화 기술로 보호되는 신뢰할 수 있는 ID의 배포는 위험을 완화하고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성능을 방해하거나 기존 시스템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이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IIoT 솔루션과 보안 솔루션 전문가들에게는 여기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새로운 평화체제가 마련되기를 바랍니다. 평화체제의 시작을 통해 남북이 함께 상생하는 디지털 에너지 파이프라인이 조속히 구축되어, 산업용사물인터넷 및 사이버보안 전문가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제공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는 디지털화된 데이터 정보의 애널리틱스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전환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마련을 통해 가능해 질 것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와 디지털 전환 기술이 가까이 있습니다.

글. 오승모, 아이씨엔미래기술센터 연구위원

 

본 기사는 2018년 아이씨엔매거진에 송고되었습니다.

https://icnweb.kr/2018/31377/

 

[칼럼] 에너지 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 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한반도 평화체제 마련과 새로운 에너지 공급망 구축에서 우리가 준비해야 할 디지털 기술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한달 간격으로 긴박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벌써부터 러시아의 LNG(액화천연가스)가스를 북한을 통해 우리나라까지 파이프라인을 깔아 들어오는 시나리오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LNG 가스에 대한 세계 3위 수입국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리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세계 2위의 천연가스 매장량을 가진 러시아로부터는 수입량이 저조한 실정입니다

icnweb.kr